Sunday 3 January 2010

Federico ZERI

 
 

이태리 여행을 갔을  때 친구의 어머니 덕분에 알게된 전시회
그래서 Bologna를 가게 되었다. 
전시회보다는  Federico Zeri 라는
이태리 미술 역사학자이자 비평가를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더 뜻 깊었다.

21 Aug 1921 - 5 Oct 1998

고인이 되었지만 그의 업적은 오래 간다.
이번 전시회는 Zeri의 업적에 대한 것이었다.
그가 남긴 수많은 사진들, 편지, 책, 글들을 모아서 주요 업적별로
분류를 해두었다. 엄청난 양의 사진을 모아서 자신의 연구를 했다.
그의 주요 업적은 주로 13th-14th세기 이태리 그림들을 판독하고
비평하는 것이었는데 이것은 빙산의 일각에 불가하다.



...분리 되었던 작품들의 짝을 맞춘다던가 ...
...무명의 작품의 작가를 찾다건가...
...널리 알려진 작품의 작가를 재발견한다던가...
특히 Carravaggio의 정물화의 재별견하는 
동안 지나치게 열띤 토론으로 작품 전시를 
잠시 보류한 적도 있다고 한다. 
결국에서는 Zeri가 맞았다고 한다. 

전시회는 외국인 방문객을 예상하지 않았는지 모두 
이태리어로 되어있어서 친구가 번역을 해주었다. 
살아있는 오디오 가이드였더거지! 

이태리 밖에서 더 인정받고 유명해진 그는
정작 이태리에서는 죽기 직전에서야 University of Bologna에서
1998년에 명예박사 훈장을 받았다고 한다.
때로는 지나치게 날카롭게 혀를 찌르는 소리를
하는 바람에 이태리 당국의 고위직에는 거의 앉아보지 못 했다고 한다.
하지만 J.Paul Getty Museum 이 설립되는 당시 총책임을 맡았고
큐래이터로 오래 일을 했었다.
내가 개인적으로 New York에서 가장 가고 싶은 곳이기도 하다.

총명한 두뇌와 타고난 감각으로 한 세기의
미술사에 한 획을 그은 Zeri에 대해 더 알아가야 갔다.
대표적인 집필로는 'Dietro L'lmmagine (Behind Image)'


No comments:

Post a Comment